[농산촌유학체험 캠프] 한드미야 활짝 웃어라~~~!!!


 

 

 


◎ 농·산촌유학이란?


: 농·산촌유학이란 성장기에 있는 초․중학생 아이들이 농·산촌의 농가 혹은 농·산촌유학 지원센터에 일정기간 머물면서 그 지역의 학교를 다니고 생활하는 교육 형태를 말합니다. 방과 후에는 지역 아이들과 어울려 농·산촌의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연의 여유로움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체험이 아닌 생활 속에서 자유로움과 여유로움, 야생적 본능과 생태적 감수성을 일깨우게 되고 인간은 왜? 자연 환경과 함께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산촌유학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어린시절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고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 농·산촌유학의 특징


: 한드미 마을은 2003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되어 다양한 농․산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2007년 한해에만 약 2만5천명의 체험․방문객들이 다녀가셨습니다. 한드미는 체험마을로서의 축적된 노하우와 더불어 지역학교(가곡초등학교 대곡분교)의 차별화된 면학분위기가 조화롭게 이루어져 보다 알차고 유익한 산촌유학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 한드미만의 다양하고 특색있는 76가지 농․산촌 체험프로그램 운영


 - 마을 사업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적극적인 주민의 협조


 - 1사 1촌 자매결연을 통한 다양하고 활발한 프로그램 교류


 - 마을에 산촌유학 전담교사 배치예정 - 교육학 전공 전문교사 영입


 - 산촌유학생과 가족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마련 - 산촌유학홈페이지 운영예정


 - 테마가 있는 산촌유학 프로그램 진행 - 정확한 학습목표 전달


 - 지역학교의 1:1식 수업방식과 선생님의 교육열의


 - 지역학교의 방과후(3시이후) 프로그램 진행


 


 ◎ 자세한 프로그램 및 참가신청서는 첨부서류 확인 바랍니다.


 


 ◎ 접수 신청 및 문의 : 환경교육센터 정호선(02-735-8677, 016-372-6540)

 

######################################################################################-

 

사단법인 환경교육센터


 


(110-806) 서울특별시 종로구 누하동 251번지 ▪ 전화 02)735-7000 ▪ 팩스 02)730-1240







보 도 자 료



(사)환경교육센터 2008농ㆍ산촌유학 체험캠프


-  농ㆍ산촌유학 프로그램 첫 정규수업과정, 도ㆍ농간 지속적인 교류 통해 농업의 중요성 체험기회 제공 -


○ 사단법인 환경교육센터(이사장 이대형)는 도농교륙협력사업의 일환으로 2008년 6월 15일부터 21일까지 충청북도 담양군에 위치한 한드미마을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농ㆍ산촌유학 체험캠프를 진행한다.


○ 이번 체험캠프는 2008년 (사)환경교육센터 진행하는 농ㆍ산촌유학 프로그램 중 첫 정규수업과정으로서 도시 아이들과 농촌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서 자연의 여유로움을 만끽하고 농ㆍ산촌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진행된다.


○ 2008농ㆍ산촌유학 체험캠프가 진행되는 한드미마을은 2003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되어 다양한 농․산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2007년 한해에만 약 2만5천명의 체험․방문객들이 다녀갔다. 또한 한드미마을은 체험마을로서의 축적된 노하우와 더불어 지역학교(가곡초등학교 대곡분교)의 차별화된 면학분위기가 조화롭게 이루어져 보다 알차고 유익한 산촌유학 프로그램 및 교육장을 제공하고 있다.


○ 사단법인 환경교육센터는 이번 2008 농ㆍ산촌유학 체험캠프를 시작으로 일회성 체험이벤트나 소비성 관광을 넘어 도ㆍ농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공동체적인 농촌이 삶과 생활을 체험함으로써 땅의 소중함과 농업의 중요성을 체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사단법인 환경교육센터는 환경운동연합 부설 교육전문기관으로, 환경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00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환경교육 체계화 연구, 지도자 양성, 네트워크 구축, 교재교구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을 비롯하여 사회 환경교육 차원에서 다양한 대상 및 주제별 교육활동에 주력해 오고 있다.








2008년 6월 13일


사단법인 환경교육센터


이사장 이대형






 


※ 문의: 환경교육센터 민여경 사무국장(011-662-2148, minyk@kfem.or.kr)


                                       /정호선 간사(016-372-6540, jhs@kfem.or.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