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과정] 기후변화적응교육 강사양성과정

(사)환경교육센터는 2017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을 받아 기후소양(Climate Literacy)을 갖춘 생태시민 양성과 기후위기 극복을 목적으로 미디어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을 반영하는 시의적 기후변화적응 교육 콘텐츠(환경애니메이션, 에너지일기앱, 교재 및 교구)를 개발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또한 10개 초등학교의 36개 학급을 대상(3학년~6학년)으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한 시범교육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2월 21일(수)부터 22일(목)까지 이틀 동안은 학교교육 현장에서 기후적응을 주제로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강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사)환경교육센터의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참가모집을 시작한지 이틀도 되지 않아 마감이 되는 바람에 참가신청을 하지 못하신 분들의 원망을 들어야했을 정도로 시작부터 인기가 높았답니다.^^ 이번 강사양성과정은 (사)환경교육센터의 회원과 기존 참여자들을 우선 모집하였는데 앞으로도 참가인원이 제한된 교육프로그램은 (사)환경교육센터를 후원해주시는 회원분들을 우선대상으로 진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기가 좋았던 강사양성과정의 시작을 (사)환경교육센터의 이사님이시면서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관장님이신 조성화 관장님께서 열어주셨는데요, <기후변화교육의 이해>를 주제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교육의 흐름과 논의 및 수원시기후변화체험관의 재미있는 활동사례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오후에는 기후변화적응교육 교재 집필진이신 에코롱롱의 김윤원 팀장님께서 <초등 고학년 기후적응 프로그램(기후적응과 기후변화 예측카드, 기후적응과 녹색소비, 기후적응과 친환경건축, 기후적응과 생태계, 기후적응과 축제 실습 및 시연)>의 소개 및 교구시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둘째 날은 학교교육 현장에서 몸담고 계신 초등학교 선생님들께서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시 활용 가능한 엄청난 꿀팁들을 소개해주셨는데요, 오전에는 <에너지, 기후변화교육 개론>을 주제로 이성희 선생님께서, 오후에는 기후변화적응교육 교재 집필진이신 강민정 선생님께서 <초등 저학년 기후적응프로그램(기후변화와 에너지일기, 기후변화와 먹거리, 기후변화와 자원순환> 소개 및 교구시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사회환경교육과 학교환경교육을 두루 살펴보고, 각자의 교육경험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교육을 그려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강사활동을 하고 계신 참가자들이 대부분이다보니 오랜 경험과 현장성이 담긴 이야기에는 눈이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틀 동안 진행된 교육에 피곤하셨을 텐데 끝까지 열심히 참여하시는 모습들이 보기 좋았고, 뒷정리까지 함께 해주시는 멋진 선생님들 덕분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양성과정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며 기후변화적응교육 콘텐츠 개발은 3월로 마무리가 될 예정이고 이후 교육프로그램 활용교육이 진행될 계획입니다. 활용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사진 (사)환경교육센터 유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