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사회환경교육지도사 3급 간이 양성과정

사회환경교육지도사 3급(초급)은 대상, 시기, 장소, 주제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하여 고려해야할 사항을 검토하여, 현장에서 환경해설을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해설가(Interpreter)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환경교육지도사”란 법 제11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에 따른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으로서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환경교육을 수행하는 자로서 환경교육에서의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사회환경교육지도사 3급은 환경교육을 하고 있는 분, 혹은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겠죠??

2017년 기준으로 사회환경교육지도사 3급 지정 양성기관은 정규기관 1곳, 간이양성기관 3곳입니다.

정규: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과 두드림

간이: (사)환경교육센터, 광덕산환경교육센터, 경상남도환경교육원

 

이렇게 정규와 간이로 구분되면, 정규과정과 간이과정의 차이가 궁금하다는 문의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결과 자격증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을 이수하기 위한 시간이 정규과정이 더 길고, 그에 따른 비용이 많이 듭니다. 간이과정의 경우, 과정이 짧고, 비용이 적은대신, 경력 및 학력에 대한 인정을 받아야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정규과정과 간이과정의 차이는 경력과 학력의 인정일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간이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자격기준을 알아볼까요?

- 환경관련 학사 및 석사학위가 있는 경우: 공공교육기관 또는 사회환경교육기관ㆍ단체에서 환경교육 관련 업무 종사 1년이상 경력

- 환경관련 학사 및 석사학위가 없는 경우: 공공교육기관 또는 사회환경교육기관ㆍ단체에서 환경교육 관련 업무 종사 3년이상 경력

 

(사)환경교육센터에서는 2017년 11월 9-10일, 16-17일(총28시간)에 사회환경교육지도사 3급 간이양성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양성과정]

○ 교육일정: 2017년 11월 9일(목)~10일(금), 16일(목)~17일(금)

○ 교육시간: 10:00~18:00

○ 교육장소: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 덕수궁

○ 교육내용: 28시간

▲오리엔테이션: 교육진행일정소개, 출석 체크 등 진행사항 안내, 평가안내

▲적극적인 수업참여!!

▲안전관리 및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실습!!

▲환경교육자원: 환경관련 교구들 실제로 진행해보기

▲체험환경교육: 덕수궁에서 야외 체험놀이!!

30명 전원 합격!!!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