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알아가는 스마트 기후적응 환경교육 현장을 가다

기후적응, 재미나고 신나게 알아봐요.

기후변화, 기후적응, 날씨, 기후... 너무나 어려운 말이죠. 말로 설명하기는 힘든 기후교육을 재미난 교구와 웹툰, 놀이를 통해 느끼고, 체험하며 실천하는 유익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이 있답니다. 4시간이라는 긴긴 시간동안 친구들은 너무나 재밌게 교육에 참여하였는데요. 얼마나 재밌는 수업이었는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기후적응이 뭘까요?

웹툰의 주인공이 되어서 먼 미래를 바라봅니다. 아름다운 초록색지구가 갈색지구로 바뀝니다. 영상에 나온 여러 멸종위기종들을 보면서 기후가 달라지면서 변화하는 여러가지 것들을 바라보게 됩니다. 이런 갈색지구로 바뀌지 않도록 우리 친구들이 더 노력을 해야 하겠지요. 환경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선생님과 친구들은 이야기를 하기 시작합니다. 기후적응이라는 딱딱한 주제를 쉽게 풀어내기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녹색소비는 무엇인가요? 멋진 피자장인이 되어서 녹색소비에 대해서 느껴봐요.

녹색소비는 무엇일까요? 요즘 친구들이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통해 녹색소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피자의 장인이 되어서 주사위를 굴려 여러 토핑을 획득하여 피자를 만듭니다. 내가 원하는 토핑이 아니라면 녹색장터에서 바꿀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토핑이 없다면 그린마일리지 칩으로 토핑을 살 수도 있습니다. 친구들은 자연스럽게 보드게임을 통해 교환, 그린마일리지 등의 개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20년후 변화한 기후에서 식재료가 부족해진 현상을 게임을 통해 알고 그만큼 녹색소비의 필요성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재미난 보드게임과 함께 기후변화를 막기위한 친구들의 느낌을 나누었습니다.

 

기후에 적응하는 친환경건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친구들은 친환경건축전문가가 되어 의뢰자들의 집을 지어주게 됩니다. 눈이나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전기가 끊기고, 바람이 너무 센 지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친환경건축을 할 것인지 모둠별 토의를 하게 됩니다. 햇빛온풍기, 덧문 등 여러가지 기능과 재료를 모형집에 붙이고 아이디어를 내면서 기후에 적응하는 집을 만들게 됩니다.

 

기후가 변화하면 생태계가 어떻게 바뀔까요? 다람쥐가 되어서 알아봐요!!~

기후가 변화하면 생태계가 변화하게 되지요. [다람쥐기후적응기]교구를 통해 친구들은 기후변화시나리오에 따라 함정을 피해 도토리를 잘 운반해야 합니다. 기온이 0.5도~1.5도 높아짐에 따라 뱀의 산란이 높아져 뱀의 개체수가 많아지며, 다람쥐는 위협받게 됩니다. 또, 초식동물의 먹이가 줄어들어 다람쥐의 식량도 위협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을 재미난 교구를 통해서 체험하게 됩니다.

친구들은 4차시동안 배우고 체험한 것들을 마지막 시간에 나누었는데요. 앞으로 기후에 적응하고 환경을 지키는 일원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해봅니다.

사진, 글_ 환경교육센터 안창연

 

  • (사)환경교육센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전자의 후원을 받아 '2017년 초등학교 기후적응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환경웹툰, 에너지일기앱(APP), 다양한 기후적응 교구를 활용하여 진행중인 환경교육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사)환경교육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2-735-8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