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민간연계] 동도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계 '모두를 위한 환경가치 기자단' 7-8차시

2016년 09월 21일 네 번째 만남

네 번째 시간에는 기자단 친구들이 고른 ‘생명’, ‘생태’, ‘배려’, ‘책임’이라는 환경가치에 대해 더 알아보았습니다!

책 <아름다운 가치 사전>에 나온 정의와 사전적 정의에 대한 자료를 읽어 보았어요~!

평소에 무심히 지나쳤던 단어들인데, 이 시간을 통해 단어들을 좀 더 자세하게 생각해보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후에는 오늘 현장 답사를 나갈 경의선숲길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우선 경의선숲길의 역사와 ‘선형 공원’이라는 특징 등 기본 정보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신문기사를 통해 경의선숲길 내 '늘장‘이라는 공간에 대한 최근의 논의, 공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과 마포구의 대응책을 알아보았습니다.

 

자, 경의선숲길로 출발한 기자단 친구들!

‘생명’, ‘생태’, ‘배려’, ‘책임’이라는 환경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경의선숲길 곳곳을 관찰 했는데요~

예를 들어 생태 모둠의 경우, 공원의 나무와 풀을 관찰하는 데에 집중하였습니다.

배려 모둠의 경우, 금연 구역 표지판이 적힌 곳에서 흡연을 하는 사람이라든지, 더위를 피해 자전거 전용도로로 걷는 사람들의 모습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런 모습들을 관찰하면서 우리 모둠의 환경가치를 드러내기 위해 어느 면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등․하굣길에 경의선숲길을 지나는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평소에 가보지 않았던 구역까지 가보면서, 무심히 지나쳤던 표지판 혹은 나무 하나하나를 자세히 관찰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모두를 위한 환경가치 기자단’ 친구들이 같은 공간을 다른 가치로 바라본 결과가 기대됩니다!

 

글_(사)환경교육센터 김예림

사진_(사)환경교육센터